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번아웃 증후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이 인생을 살다보면 당연하게 해야하는게 일이죠. 하지만 일을 처음에 시작할때는 의욕적이고 열심히 해야겠다 하다가도 일을 시작하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신체적, 정신적으로 피곤하고 슬럼프가 오기도 하며 한번씩 회의감이 들기도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저 또한 예전 직장에 다니면서 하루 12~13시간을 기본으로 일하며 집에와서 또 다른일을 하고 잠이 들었는데요. 개인시간이 없고 몸이 너무 힘들어서 무기력해질때도 있고 회의감이 든적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사람은 살면서 고민과 생각이라는것을 하기때문에 이러한 경우가 굉장히 많을것으로 생각하는데 오늘 알려드리는 번아웃 증후군이 이러한 증상이 동반되는 증후군인데요.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이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만성적인 직장 스트레스가 잘 관리되지 못하여 생기는 증후군이기때문에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번아웃 증후군에 노출될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현대 사회에서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슈가 되고 있는 직장인 증후군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마 모든 분들이 직장을 다니면서 수많은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받으며 일을 하시는분들이 굉장히 많을것입니다. 힘들고 지친 일상 속 몸과 마음이 지쳐 무기력함을 느끼는 번아웃 증후군은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의사 중 82.6%가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해 본적이 있다고 말하였는데 의사 뿐 아니라 많은 직장인들이 경험해 봤을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으로는 근무 및 공휴일 근무, 강도 높은 노동, 퇴근후 계속되는 업무, 부족한 수면시간, 긴 노동시간에 비해 짧은 휴식시간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들이 사람에게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무기력, 우울감, 두통, 예민함, 피로감, 회의감, 집중력 저하, 부정적인 생각 등이 있고 이러한 증상들은 당연히 업무상에 저하를 줄수 밖에 없으며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각종 성인병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시간과 적절한 휴식시간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가 축적되지 않아야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시킬수 있게 해주는게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취미생활과 운동, 그리고 역시 휴식을 해야합니다. 제가 예전에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글을 쓸때 운동, 취미, 명상, 휴식 등을 추천드렸었는데요. 이 방법들이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은 아마 많은 분들이 경험해본적이 있을거같은 증후군이기 때문에 항상 본인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힘들때는 잠시 생각을 비우고 본인이 좋아하는것에 좀더 치중을 하던지 몸에 휴식을 취하던지 둘중 하나를 하는것이 정신적인 건강과 삶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는데는 정말 수많은 장애물과 시련, 그리고 역경이 존재하는거같습니다. 사람들과의 부딪힘으로 인한 상처와 때로는 일이 너무 힘들고, 개인적으로 안좋은 일이 연달아서 터지기도 하고, 하지만 인생을 포기할수는 없으니 마음을 잘 관리하면서 앞으로 전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번아웃 증후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