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 테스트


난독증 테스트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난독증 테스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혹시나 본인이 듣거나 말하는데는 별 어려움이 없지만 문자를 인지하는데 이상이 있는 상태인가요? 이같은 증세를 난독증이라 하는데, 난독증은 독서 및 언어 관련 처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장애의 일종으로 쉽게 말해 글을 읽고 해독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난독증 테스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난독증은 단순히 글을 읽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라고만 생각을 하지만, 난독증에는 문자를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시각적 난독증, 소리는 들을 수 있지만 소리로 전달되는 언어를 구분하거나 발음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청각적 난독증, 공간 지각력 문제로 글을 쓸때 방향이 헷갈리는 운동성 난독증도 있습니다.


난독증 테스트


난독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지만 전문가들은 뇌의 양쪽 반구의 불균형을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난독증은 유전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난독증의 가족력이 있을 경우, 일반인에 비하여 난독증 발병 가능성이 최대 8배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독증 테스트


이러한 난독증의 증상으로는 말을 어눌하거나발음이 명확하지 않거나, 단어의 앞뒤를 바꿔 말하기도 하며, 문장을 읽더라도 이해를 잘 하지 못하고 철자를 자주 틀리는 글을 쓰는데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많이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본인이 난독증인지 어느정도 짐작해 볼 수 있는 난독증 테스트 방은 무엇일까요?


난독증 테스트


난독증 테스트

1. 글을 읽을때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

2. 상대방이 말을 빠르게 하면 무슨말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

3. 말을 더듬거나 발음이 명확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전달이 잘 되지 않는다.

4. 독서하는 속도가 느리다.

5. 글을 읽을 때 두통이 생긴다.

6. 어떠한 단어를 생각해 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7. 단어를 자꾸 틀리거나 다른 단어로 보인다.

8. 글자보다는 그림이나 사진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9. 글을 쓸때 문단줄을 맞추지 않고 다른 방향으로 쓴다.

10. 문장을 쓰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러한 항목들 중 해당되는 문항 수가 많을수록 난독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난독증 테스트


다만 이러한 난독증 자가 테스트는 본인이 글을 읽는데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간단한 체크정도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 좋고, 이 테스트만으로 난독증을 진단하는 것이는 무리가 있는데요.


난독증 테스트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두뇌기능검사나, 난독검사, 주의력검사, 정서행동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전문기관에서 검사를 받고, 전문가에게 구체적인 조언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난독증 테스트


이러한 난독증을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는, 난독증은 방치할수록 증상이 점점 심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부진아로 오해를 받을 수 있고, 학습에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좌절하기 쉽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빠른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난독증 테스트


물론 이러한 난독증은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의 방법이 하나로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난독증 환자가 효과적인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시각과 청각을 균형있게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여, 컴퓨터로 문자를 보고 기억한 후 똑같이 입력하는 훈련이나, 소리를 통하여 음성을 인지하는 훈련, 또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의하여 난독증이 생긴 경우에는 약물치료정신과적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독증 테스트


이렇게 간단한 난독증 테스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학습장애에는 난독증 외에도 수학 학습 능력에 장애가 있는 난산증, 글을 쓰는데 어려움을 겪는 난필증, 정신이 산만하고 주의력이나 집중력이 부족한 ADHD 등 다양한 학습장애가 있는만큼, 혹시나 본인이 이러한 학습장애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하루빨리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난독증 테스트


또한 난독증을 비롯한 학습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른 비만의 원인  (0) 2020.09.04
아기 열날때 대처법  (0) 2020.09.03
혈변의 원인  (0) 2020.09.01
혈뇨가 나오는 이유  (0) 2020.08.29
뚱보균 없애는 방법  (0) 2020.08.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