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


입냄새 원인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입냄새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일상 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서 의사소통을 해야하죠. 하지만 대화를 할때 입냄새가 난다면 저절로 인상을 찌뿌리게 만들고 심하면 그 사람을 피하게 되기도 합니다. 입냄새 때문에 그 사람이 싫어질수도 있고 그 사람에 대한 이미지가 바뀌게 될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입냄새는 남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절대 그냥 방치해서는 안돼고 입냄새가 최대한 안나게끔 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남들에게 피해를 주는 입냄새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입냄새 원인


1. 입마름증


입냄새 원인 첫번째. 입 안이 말라있기 때문입니다. 살면서 입 안이 마른적이 몇번은 있으시죠? 입 안의 침은 입 안을 청결하게 하고 촉촉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입 안이 마르게 되면 침이 줄어들고 혀에 각종 찌거기가 남아 있기 쉬우며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어 입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입이 마르는데는 입을 벌리고 자거나, 흡연을 하거나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항상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해주도록 물을 자주 섭취해주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입냄새 원인


2. 충치


입냄새 원인 두번째. 충치입니다. 충치나 입안에 염증이 있을 경우 입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충치로 인해 치아에 구멍이 생기게 되면 그 사이로 음식물이 끼기 쉽고 그 음식물이 그대로 썩어 입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또한 치아와 잇몸 사이에 음식물이 끼면 풍치균이 활성화 돼어 잇몸이 붓고 입냄새는 더욱 더 심해지기 때문에 구강을 철저히 관리하는것이 좋습니다.


입냄새 원인


3. 스트레스


입냄새 원인 세번째. 스트레스 입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우리 몸에서는 교감 신경이 활성화돼어 동공이 확대되고 심장이 빨리 뜁니다. 하지만 부교감신경은 활동이 줄어들어 침 분비가 줄어드는데 침 분비량이 줄어들면 입안은 건조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했듯 입안이 마르게 돼면 음식물 찌꺼기 들이 혀에 남아있게 돼고 입안에 세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입냄새 원인


4. 흡연


입냄새 원인 네번째. 흡연입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담배의 유해 성분이 입에 남아 구강 건강을 악화시키며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또한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치석을 유발하고 치아 변색과 충치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는 사람은 하루에 지속적으로 흡연을 계속 하기 때문에 구강 상태를 갈수록 악화시키게 되고 입냄새는 더 심해집니다.


입냄새 원인


5. 몸 속의 문제


입냄새 원인의 다섯번째. 몸 안의 문제로 인해 입냄새가 더 심할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위장에서 소화액이 과다분비되고, 소화기 계통에 열이 발생하여 입냄새 유발, 알코올이 간에 열을 쌓이게 하여 입냄새 유발, 신장의 열에 의해서 입냄새가 심해지는 등 몸속 장부의 문제로 입냄새가 심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입냄새를 악화시키는 질병에는 간질환, 당뇨병, 신부전증, 편도결석, 비위에 습열 등이 있습니다.



입냄새 원인


6. 코골이


입냄새 원인 여섯번째. 잠을 잘때의 코골이도 입냄새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코를 골면서 자는 사람은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아니라 입으로 숨을 쉬는데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안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또한 코를 심하게 골거나 코 내부에 염증이 있는경우 코속에 이물질이 들어가 입냄새가 심해질수 있습니다.


입냄새 원인


7. 음식물 찌꺼기


입냄새 원인 일곱번째. 입 안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 입니다.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항상 밥을 먹고 그 이외에 간식을 먹지만 먹을때마다 양치를 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안에는 음식물 찌꺼기가 남게 되고 그 음식물들은 당연히 입냄새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하루에 양치를 너무 많이 하는것도 좋지 않지만 한번 할때 제대로 해주시고 양치할때 혀 까지 잘 닦아주셔야 입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입냄새 원인


이렇게 입냄새의 원인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입냄새의 원인은 충치와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물과 세균, 그리고 몸 속의 문제, 생활습관 등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양치를 잘 하시는것도 좋지만 본인의 컨디션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충치가 있다면 미루지 말고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시고 한번씩 스케일링을 해주시는 것도 입냄새를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입냄새는 사람의 이미지를 한순간에 안좋게 만들수 있기 때문에 항상 구강관리와 본인의 몸 관리를 철저히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